2019년 4월 3일 수요일

파이썬은 어떤 언어인가?

요즘 뜨고 있는 언어, 바로 파이썬(Python)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수만가지의 언어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파이썬에 대해 알아봅니다.


파이썬은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일까요?


파이썬의 등장


파이썬은 귀도 반 로섬(Guido Van Rossum)이 1991년에 개발한 언어입니다. 처음에는 C 언어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이후 다양한 기능이 개발되어 추가되었습니다.


귀도 반 로섬(Guido Van Rossum)?


네덜란드 사람으로 파이썬의 개발자입니다. 1989년 크리스마스에 할 일이 없어 혼자 집에 있다가 파이썬을 개발했습니다. 구글에서 일했으며, 현재는 드랍박스(Dropbox)에서 근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파이썬의 이름을 정하면서 제일 좋아했던 코미디 프로그램인 "Monty Python's Flying Circus"에서 'Python'이라는 이름을 따왔다고 합니다. 원래 파이썬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피톤'이라는 뱀의 이름입니다. 이 뱀의 이름에서 따왔으므로, 파이썬의 로고는 뱀 두마리가 서로 똬리를 튼 듯한 형태를 사용합니다.

파이썬의 로고, 뱀이 똬리를 튼 듯한 모양.

파이썬의 특징


파이썬의 특징은 크게 4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플랫폼 독립적인 언어이다.
어떤 운영체제에서나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는 언어입니다.

두 번째, 인터프리터 언어(interpreter language)이다.
인터프리터 언어는 컴파일러(compiler) 언어와 달리, 소스코드 자체가 바로 실행되는 특징이 있는 언어입니다. 속도는 느리지만, 굉장히 간편합니다.

세 번째, 객체 지향 언어(object oriented language)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소스코드를 작성할 때, 하나부터 열까지 프로그래밍을 하는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procedure progrmming)와 달리, 객체 지향 언어는 해당 프로그램이 해결해야 할 문제의 구성요소를 요소별로 정의하고, 각 요소의 기능(method, 메소드)과 정보(attribute, 속성)를 정의하여 요소들을 결합하고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식입니다.

네 번째, 동적 타이핑 언어(dynamic typing language)이다.
파이썬이 다른 언어와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특징입니다. 프로그램의 실행 시점에서 각 프로그램 변수의 타입(type)을 결정하는 언어입니다.


파이썬을 배우는 이유


쉽고 간단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파이썬은 인간 지향적인 문법이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우는 사람도 코드를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간결하며 직관적입니다.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합니다.
딥러닝 프레임워크인 구글의 텐서플로(Tensorflow)나 페이스북이 참여한 PyTorch 같은 프레임워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수 많은 라이브러리를 제공합니다.
(참고 : https://pyinweb.blogspot.com/2019/04/python.html)

점점 치솟는 인기있고 대중적인 언어입니다.
컴퓨터 공학 학회지인 [ACM(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의 2014년 조사에 따르면 미국의 39개 대학 중 파이썬을 기초 프로그래밍 언어로 선택한 대학이 가장 많았습니다. 또한 Stack Overflow의 조사 결과, 가장 많은 질의응답이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파이썬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로써 앞으로도 유망한 언이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어느 정도 파이썬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감이 잡히나요? 그렇다면 직접 파이썬에 빠져들어 봅시다!



*위 내용은 최성철 교수의 책, '데이터 과학을 위한 파이썬 프로그래밍'(한빛아카데미)에서 많은 참고를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